한국메세나협회

기업과 예술의 만남

단체명 (주)공간제이 대표자 성명 박수진
장르 미술 대표번호 010-9900-1474
홈페이지 https://www.artspacej.co.kr/?redirect=no SNS / BLOG https://www.instagram.com/connect.to.art__/
단체소개 [목표]
'공간제이'는 순수시각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청년예술가(만39세 이하)의 창작유지와 기업의 문화향유 발전을 도모한다.

[설립배경]
문화예술계의 유일재원으로 기능해 온 문화예술진흥기금(이하 문예기금)은 시장진입이 어려운 예술가의 창작환경을 보전하고 예술을 통한 문화적 기본 권리를 보장한다는 데에서 공공재원으로서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현재 심각한 고갈위기에 처해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한국의 순수예술 분야의 예술인들 중 약 83.5%가 기초생계비 이하 수입으로 창작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는 순수예술계의 창작여건이 매우 좋지 않다는 것을 반증한다. 안정적 재원 확보는 창작자에게 필수적인 요소인 바, 이에 '공간제이'는 순수시각예술분야에 있어서 창작자의 창작 기회를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안정적인 예술창작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민간부문 재원모금을 통한 한국의 문화예술 융성에 이바지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설립되었다.

[내용]
기업의 소재지에 있는 청년 작가를 발굴하여 기업연계 전시를 기획한다.
지역사회이슈(환경 및 인권)를 담은 전시를 통해 임직원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한다.
주요 연혁
  • 2023.07~ <예술로 이음> 기업형 전시
  • 2023.12 <추천경로 16분> 종로 소상공인 상생 예술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