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세나협회

기업과 예술의 만남

단체명 즐거운예감 대표자 성명 신기수
장르 문화예술행사 대표번호 02-318-7877
홈페이지 https://artwith.kr SNS / BLOG
단체소개 예술을 우리 삶의 가장 좋은 콘텐츠로 만드는 ㈜즐거운예감은 예술 감성 교육 플랫폼이다. 그동안 책의 세계, 도서관이 지식의 보고와 콘텐츠의 저수지 역할을 해오고 있었으나, 유튜브의 대중화로 인해 문자 문해력의 문제에 더해 이미지 리터러시(Image literacy)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문화예술 분야에서 출판 이후로 영화, 드라마, 음악을 중심으로 K-콘텐츠 한류 열풍이 불고 있지만, 기초 예술인 그림 예술에 대한 안목이나 대중화는 요원한 상황이다. ㈜즐거운예감은 그림 예술을 기반으로 음악과 문학을 접목한 예술 융합 콘텐츠를 개발해서 어린이와 청소년, 대학생과 직장인, 주부와 시니어 등 남녀노소의 다양한 연령층에 예술 대중화와 예술 생활화 프로그램을 확산하고 전파 중이다.

예술단체(예술의전당, 서울문화재단, 대구아트페어, 청주공예비엔날레)는 물론이고, 지자체(서초구청), 교육청(서울시 남부교육청, 인천시교육청), 학교(중동고, 답십리초), 도서관(서울시어린이도서관, 반포도서관, 연서도서관) 등에서 예술 수업이 진행됐으며, 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고 있다.

학교폭력, 고립(청년, 시니어)은 물론 장애, 다문화, 노숙인, 군대나 교정시설, 요양병원 등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예술 감성 콘텐츠로 개발, 시민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예술 프로그램으로 공존의 공동체 의식을 키우는 과정을 개발, 진행 중이다. 기업과는 신한은행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었다. 지점장을 비롯해 신임과장, 프로농구단, 가족수업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 시대에 중요한 것은 감성 역량이라는 걸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무엇보다 ‘3분 응시, 15분 기록’이라는 획기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3년간 큰 호응을 받으며 성장한 예술감성 교육을 바탕으로 그림, 음악, 연극, 문학 등 예술의 여러 장르간 융합을 실험하고 있다. 미술과 음악이 함께 하는 아트콘서트, 그림과 글이 함께 하는 아트클래스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 2023년 서울문화재단 서울예술 교육랩 사업 선정 (예술 취약 계층을 위한 예술수업 진행)
- 2023년 서초구 예술감성 교육 강사 양성과정 주관, 운영
- 2023년 서울 남부교육청 7개 학교 예술 수업 진행 (4회차)
- 2023년 서울 답십리초등학교 전학년 예술 수업 진행 (4회차)
- 2023년 서울시 청소년 동행캠프 프로그램 선정
- 2022년 예술의전당 어린이 아카데미 프로그램
- 2022~2023년 한국미술재단 ‘그림과 글이 만나는 예술 수업’ 진행 중 (매달)
- 2023년 신한은행 예술감성 기업 연수 프로그램 진행 (총 10회)
- 2022~2023년 서울시교육청(15주차), 인천교육청(8주차), 서초구립도서관(8주차) 등 예술 강좌
- 2023년 고양시민대학(6주차), 부천시민대학(8주차), 청주 문화의집(4주차), 청주시립미술관, 춘천아트페어, 문래아트필드, 에코락갤러리 등에서 예술 강좌 진행
- 2023년 노숙인 대상 ‘그림과 글이 만나는 예술수업’ 진행
- 2023년 청주 공예비엔날레 전시연계 프로그램 진행 (9월)
- 2023년 대구아트페어 특강 참여 (11월)
주요 연혁
  • 2023 서울문화재단 '그림과 글이 만나는 예술수업' 사업 (고립청년,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관, 장애인 예술가 어머니 등)
  • 2023 서초구청 '예술감성 교육 강사 양성과정' 진행 (16주) / 신한은행 지점장, 과장, 농구단 연수 (총 10회)
  • 2023 서울남부교육청 '그림과 글이 만나는 예술수업' (7개 초/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