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세나협회

기업과 예술의 만남

단체명 대학연합 국악관현악단 결(鍥) 대표자 성명 김태우
장르 전통예술 대표번호 010-4853-1920
홈페이지 https://m.blog.naver.com/uktmorchestra SNS / BLOG http://instagram.com/uktmorchestra
단체소개 [대학연합 국악관현악단 결]
"청춘들이 만들어내는 한국의 울림, 새 세대의 국악관현악단으로서 창작국악의 계승과 다양한 도전으로 한국 전통예술의 발전의 유의미한 기여를 목표하는 단체"

대학연합 국악관현악단 '결' 은 국내 최초로 2022년 6월, 서울과 수도권의 대학 (서울대, 한예종, 한양대, 중앙대, 이화여대, 추계예대, 단국대, 수원대, 용인대, 서울예대) 등 총 10개의 대학 국악 전공생들을 포함하여 약 90명의 인원으로 구성된 대규모 악단입니다.

클래식에 못지않은 우리나라 음악 '국악'을 알리고자 하나 코로나19로 인하여 정체되어 있던 전통예술을 다시금 재개하고, 우리문화의 부흥을 도모하며 젊은 예인들의 발굴과 대학 졸업 이후 연주에 설 자리가 없는 많은 청년 국악인들을 위하여 창단된 꿈과 기회의 악단입니다.

30세 이하 청년으로 구성된 신생 악단이며 국악계에서 드문 '민간악단'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국가사업, 순회공연, 국악과 기업의 콜라보 등 많은 사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각 10개 대학 교수진들과 전통예인들에게 그 실력과 정당성을 인정받은 악단으로서 공연의 퀄리티가 보장되어 있습니다.

2022년 6월 창단 후, 청년 예술가들의 열정에 힘입어 2023년 2월 용인 포은아트홀에서 좌석 점유율 약65%(대극장 기준,1258석)으로 장장 2시간에 이르는 대규모 공연을 열어 제 1회 정기연주회 겸 창단연주회 <결: 젊음을 새기다>를 성황리에 마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제 2회 정기연주회를 위하여 준비 중이며, 다양한 레퍼토리들과 함께 국악의 대중화를 위하여 신진 작곡가, 신진 지휘자들이 모여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공연 뿐만 아니라 단원을 일부 차출하여 유닛화 시키고 다양한 기획을 도모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 특정 소속이 없는 순수민간단체입니다.
주요 연혁
  • 2022.06 국내최초 서울, 수도권 10개 대학의 전공생으로 이루어진 90인조 대규모 오케스트라 <대학연합국악관현악단 결> 창단
  • 2023.02 대학연합 국악관현악단 결 '제 1회 정기연주회' <결: 젊음을새기다> (지휘자 이호성)